-
초콜릿은 사람들에게는 맛있는 간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 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유는 초콜릿에 함유된 카카오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강아지의 심장과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몸무게, 섭취한 초콜릿의 양, 그리고 초콜릿의 카카오 함량에 따라 중독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초콜릿 중독 증상
강아지가 초콜릿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중독 중상은 구토, 설사, 심장 박동 증가, 고혈압, 불안, 근육 떨림, 콘푸적 또는 무기력, 발작, 의식 잃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독 증상이 나타났다면 위험한 상황이니 바로 동물대형병원에 내원하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을 때 대처 방법
강아지가 초콜릿을 섭취했다면 즉시 수의사에게 연착하고 응급 처치를 시작해야 합니다. 초콜릿의 양, 소화 정도 등에 따라 처치가 달라질 수 있는데 먹은 직후에는 구토 유발제 주사를 이용해 초콜릿을 게워낼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초콜릿을 섭취한 시간이 꽤 지났다면 내시경을 통한 위세척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수의사의 안내에 따라 강아지에게 구토제를 주사해야 합니다. 때로는 구토를 억지로 유발하는 것이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몬드초콜릿을 먹었다면 위험을 배로 증가하는데요. 아몬드가 구토 유발제 주사로도 나오지 않는다면 개복수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중독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강아지에게 물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독성 물질이 희석되어 독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 초콜릿 중독 예방하기
강아지 초콜릿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초콜릿에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초콜릿을 선물로 받았다면 강아지가 닿지 못하는 곳에 보관하거나 즉시 안전하게 폐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족 구성원에게 초콜릿을 강아지에게 먹이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이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콜릿은 강아지에게 매우 위험한 음식이므로 가능한 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일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내원 해 수의사에게 응급처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펫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건강을 위한 중성화 수술 강아지를 위한 중성화 수술 건강한 결정 내리세요! (0) 2024.03.25 강아지 췌장염에 대한 증상, 원인, 예방법 강아지 췌장염에 대해 이해와 대응 (0) 2024.03.23 강아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BEST5 강아지 간식 대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추천 (0) 2024.03.20 강아지는 왜 발사탕을 할까? 강아지 '발사탕' 이해하기 (0) 2024.03.19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예방약, 먹이는 시기, 검사 및 치료비용 강아지를 지키는 심장사상충 예방 (0) 2024.03.14